아동청소년 정신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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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란
연령, 교육상태, 지능에 비추어 보아 읽고 이해하는 능력, 산술능력, 또는 쓰기의 능력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며, 이로 인해 학업이나 일상생활에 뚜렷한 지장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러나 정상범위 내에서의 전반적인 학업부진이나 환경적인 열악함 등으로 인한 경우에는 학습장애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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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증상

크게는 읽기, 쓰기, 셈하기와 같은 학습적인 면에서 곤란을 겪을 수 있으며, 학습적인 면 외에도 많은 학습장애 아동들이 운동 능력의 곤란과 사회성 발달의 문제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
읽기장애
  • 글을 느리게 또는 부정확하게 읽습니다.
  • 철자를 빼먹거나, 더하거나 왜곡되게 읽는 등 많은 오류를 범합니다.
  • 인쇄된 글씨체를 읽는데 어려움을 겪고 글을 읽는 속도가 느립니다.
  • 읽은 글에 대한 이해력이 떨어집니다.
쓰기장애
  • 생각한 것을 단어나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 간단한 문장을 쓰는데도 문법을 틀리게 사용합니다.
  • 단어 선택이 부족하거나 잘못되고 철자법도 부정확합니다.
산술장애
  • 산술용어를 이해하고 산술기호로 바꾸는 것을 못합니다.
  • 기호를 인지하고 이해하며, 뒤섞인 수를 배열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기본적 계산 방식대로 잘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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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의 원인
생물학적 원인
뇌의 신경학적인 손상 및 부분적 뇌기능 장애는 학습장애의 중요한 원인으로 꼽힙니다. 뇌의 특정영역에서 활동의 감소를 보이기도 하고 종합적인 계획, 평가, 시공간적 구성 등의 활동에서 어려움을 보이기도 합니다. 산술기능과 관련된 뇌 좌반구의 이상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심리사회적 원인
학습과 관련된 요인인 부모와의 상호작용 경험 부족, 학습에 대한 부모의 부정적 태도, 잘못된 자녀 양육 방식, 방임 및 중요한 시기의 교육 기회 박탈 등도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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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의 치료
철저한 개별적 관심과 지도가 교육에 있어서 핵심입니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동시에 평가하고 결정한 후, 개인화된 교수법을 선정하여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학업성취의 실패 결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상하고 대비합니다.
  • 부모의 죄책감이나 불안을 줄여야 합니다.
  • 아이에 적합한 학습방법을 찾아봅니다.
  • 아이를 위한 적절한 치료자, 치료시설을 찾아 도움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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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중독이란
컴퓨터 사용 및 인터넷 이용과 관련된 과도한 집착이나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고 이로 인해 학교생활 및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로 사회적 고립, 충동조절장애, 약물남용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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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중독의 특징
  • 과중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느낍니다.
  • 학업부진으로 학업에 흥미를 잃습니다.
  • 또래 관계가 어렵고 사회성이 부족합니다.
  • 자기 의사표현력이 부족하고 자아존중감이 낮습니다.
  • 가족으로부터 돌봄을 잘 받지 못하거나 가족을 비롯한 주변 환경 때문에 우울감을 느낍니다.
  • 충동적이거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등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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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증상
강박적 사용과 집착
  • 인터넷(게임)을 하지 않는 동안에도 인터넷(게임)할 생각만 하고, 대부분 시간을 인터넷(게임) 이용에 보내게 된다.
내성과 금단증상
  • 내성이란 똑같은 만족을 얻기 위해서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인터넷(게임)에 보내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 금단증상은 인터넷(게임)에 접속하고 있지 않으면 왠지 허전하고 안절부절 못하며 인터넷을 하지 못하게 하면 짜증을 부리고 화를 내는 등의 반응을 보인다.
일상생활 장애
  • 인터넷(게임)으로 인해 수면시간이 현저하게 줄어 만성피로감, 눈의 피로, 근골격계 등의 장애가 유발된다. 인터넷(게임)이용에 방해를 받으면 몹시 화를 내거나 때로는 부모에게 반항하기도 하며 인터넷(게임)을 하느라 중요한 약속을 어기거나 공부를 소홀히 하고 학교를 그만두기도 한다.
일탈행동 및 현실구분 장애
  • 인터넷(게임)을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인터넷과 현실을 명확히 구분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인터넷 속의 가상 세계를 마치 실제인 것처럼 착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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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중독의 치료

인터넷중독은 인터넷을 접하기 시작하는 학년 때부터 인터넷 사용교육 등을 통한 예방이 중요하며 현실 세계에서 충분히 만족감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적 경험들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에 있어 소아ㆍ청소년이 함께 겪고 있는 정서적인 문제, 좌절감, 갈등으로 인한 단절감을 다루는 것이 필요하며 저학년의 경우 행동계약 등의 행동치료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인터넷중독과 관련한 다른 정신과적 문제가 있는 경우도 흔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평가를 통해 문제의 원인과 양상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함께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애써주세요
  • 컴퓨터는 가족들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공동 공간에 둡니다.
    • 예) 거실 등
  • 컴퓨터게임은 정해진 시간에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 예) 일주일에 3번만가능, 저녁 9시 이전까지만 사용하기
    • *습관적인 이용을 방지하려면 다양하고 구체적인 계획이 도움이 됩니다.
  • 인터넷 사용의 규칙을 정해요.
    • 예) 인터넷 사용후에는 반드시 인터넷 사용 시간표 작성하기
    • 인터넷을 사용 할 때는 반드시 알람시계를 맞추고 놓고 사용하기
  • 약속 이행을 위한 보상을 정하세요.
    • 예) 규칙을 지켰을 경우 자녀가 좋아하는 음식 먹기 등
  • 일주일에 한번은 컴퓨터나 텔레비전의 휴(休)요일을 정해요.
  •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훈련합니다.
    • 예) 인터넷사용조절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고, 일주일에 한번씩 사용 결과를 출력해서 사용 계획 다시 세우기
  • 인터넷을 대신하여 가족 또는 친구와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을 찾도록 도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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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이 주된 특성으로 쉴새없이 움직이며 산만하고, 오랫동안 하나의 과제에 집중할 수 없으며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고, 쉬지 않고 이야기하며 심중에 있는 말을 불쑥 내어버리는 등의 모습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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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특징
주의력결핍
  • 세부적인 것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부주의한 실수를 자주 합니다.
  • 놀이나 상황의 규칙을 쉽게 잊어버리고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못하며 학교나 가정에서 자신이 해야 하는 일들을 제대로 끝마치지 못합니다.
  •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일(공부, 숙제)을 매우 싫어하고 학교 과제 등에 필요한 사항이나 물건을 자주 잃어버립니다.
  • 외부의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주의를 빼앗깁니다.
과잉행동
  • 자리에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안절부절 못하며 쉴 새 없이 꼼지락 거립니다.
  • 모터가 달린 것처럼 끊임없이 움직이며 상황에 맞지 않게 뛰거나 기어오릅니다.
  • 지나치게 말이 많습니다.
충동성
  •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합니다.
  • 다른 사람의 일에 불쑥 끼어들어 방해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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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원인
ADHD는 한 가지 원인으로 발생되는 질환이 아니라, 다양한 원인이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주의 집중력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 뇌의 기능저하
  • 유전적인 경향
  • 임신 중 흡연·음주
  • 그 외 약물들에 대한 노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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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치료
  • 약물치료
  • 부모 및 가족 상담
  • 교육적 방법
  • 인지-행동요법
  • 사회기술훈련
  • 정신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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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장애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반복적으로 소리를 내거나,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때로는 일부러 한다던가, 통제할 수 있는 버릇, 습관으로 오해받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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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장애의 특징

운동틱과 음성틱이 있으며, 각각 단순형과 복합형으로 나누어집니다.
또한 운동틱과 한 종류 이상의 음성틱이 1년 이상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뚜렛병이라고 합니다. 틱 증상 이외에도 강박증, 과잉활동, 충동성, 우울, 불안 증상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
운동틱 단순운동틱 눈 깜박거림, 얼굴 찡그림, 어깨 들썩임, 머리 흔들기, 입 내밀기
복합 운동틱 자신을 때리는 행동, 제자리에서 뛰어오르기, 다른 사람이나 물건을 만지기, 물건을 던지는 행동, 손의 냄새맡기, 남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기
음성틱 단순운동틱 킁킁거리기, 가래뱉는 소리, 기침소리, 빠는 소리 내기, 쉬 소리 내기, 침뱉는 소리 내기
복합 운동틱 상황에 관계없는 단어를 말하기, 욕설, 남의 말을 따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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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장애의 원인

유전적인 요인, 뇌의 구조적/기능적 이상, 뇌의 생화학적 이상, 호르몬, 출산 과정에서의 뇌 손상이나 세균감염과 관련된 면역반응 이상 등이 틱의 발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밖에도 학습 요인, 심리적 요인 등이 틱의 발생과 악화에 관련 있는데 예를 들어 아주 가벼운 일시적인 틱은 주위의 관심이나 환경적 요인에 의해 강화되어 나타나거나, 특정한 사회적 상황과 연관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족이 틱의 증상을 오해하고 창피를 주거나 벌을 주어서 증상을 제지해 보려고 한다면 아이는 정서적으로 불안해져 증상이 오히려 악화됩니다. 그러나 심리적인 원인만으로 틱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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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장애의 치료

일과성 단순 틱은 자연스럽게 뇌의 발달에 따라 호전될 수 있으므로, 치료 없이 아이의 증상에 관심을 두지 않고 편안한 환경에서 지내도록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임상적으로 문제가 되는 중등도 이상의 틱장애의 경우 현재까지는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물 치료기간은 대상 아이의 증상 호전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12~18개월 정도 복용한 뒤에는 양을 줄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 행동수정, 놀이, 음악, 미술, 심리치료 등의 요법들도 있습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애써주세요
  • 아이를 나무라거나 비난하기, 놀리기, 지적하기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초기에 가장 효과가 좋은 대책은 증상을 무시하고 증상에 대해 관심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 틱 장애 아동뿐만 아니라 함께 생활하는 다른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병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 학교 선생님과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 친구들이 틱 아동을 받아들이지 않고 따돌리게 되면 사회성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선생님이 교실 내에서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