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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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무조건 없애야 할까요?

스트레스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존재하는 외적 자극에 대한 신체적, 정신적 반응을 말합니다. 스트레스는 일의 능률을 떨어뜨리고 신체적, 심리적 장애를 가져오는 부정적인 면도 있지만 모든 스트레스가 우리에게 나쁘게 작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생활 속에서 적당한 긴장감으로 생기를 주고 성취욕구와 에너지를 일깨우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좋은 스트레스 VS 나쁜 스트레스

스트레스의 생리적 반응단계
  1. 경고단계정서적 흥분, 긴장
  2. 저항단계정신장애, 불면증, 성기능장애
  3. 소진단계신체방어능력 상실, 에너지고갈,
    면역체계 불균형
스트레스 특징적 증상

일반적인 증상은 다양하지만 4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신체적 증상 : 피로·두통·불면증·근육통이나 경직(특히 목, 어깨, 허리), 심계항진(맥박이 빠름), 흉부통증, 복부통증, 구토, 전율, 사지 냉감, 안면홍조, 땀, 자주 감기에 걸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 정신적 증상 : 집중력이나 기억력 감소, 우유부단, 마음이 텅빈 느낌, 혼동이 오고 유머감각이 없어집니다.
  • 감정적 증상 : 불안, 신경과민, 우울증, 분노, 좌절감, 근심, 걱정, 불안, 성급함, 인내부족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행동적 증상 : 안절부절함, 손톱 깨물기·발떨기 등의 신경질적인 습관, 먹는 것, 마시는 것, 흡연, 울거나 욕설, 비난이나 물건을 던지거나 때리는 행동이 증가합니다.
성공적 스트레스 대처방법
  • 행동전략 : 스트레스를 관리하려는 적극적인 마음과 실천.
    Tip
    • - 규칙적인 식사, 수면, 운동을 하자.
    • - 술 등의 약물에 의존하지 말자.
    • - 큰소리로 웃자.
  • 인지전략 : 해석을 바꾸어 문제에 접근하기.
    Tip
    • -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꿔보고
    • - 긍정적인 생각을 하도록 노력하기.
  • 관계유지전략 : 대인관계 상호능력 증진시키기.
    Tip
    • - 여러사람과 어울려 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갖자.
  • 예방전략 : 생활의 스트레스가 될 만한 사건에 대비하기.
    Tip
    • - 해결 가능한 일과 불가능한 일을 구분하여
      현실적인 목표세우기.
    • - 모든 일에 완벽하려 하지 말자.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한다.